민주노총은 17일 오전10시30분 서울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신임지도부 신년기자간담회를 열고 △목적과 목표 △노조할권리 보장 △새로운 형태의 사회적대화 △재벌개혁 △개헌 △지방선거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공공운수노조·공공연대노조·경북일반노조·한전산업개발발전노조 등은 17일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과 5개 발전사는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상시·지속업무비정규직을 제대로 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마트산업노조이마트지부는 17일 오전 서울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부에 가입한 조합원들에게 무차별인사발령을 내며 보복을 하고있는 이마트의 부당노동행위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강조했다.
전국대학원생노조는 2월24일 오후2시에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민주연합노조세스코지부는 12월27일 강동지사노조원들의 파업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파업을 하고 있으며 전국 85개지사중 31개지사에서 노조원 248명이 파업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금속노조경남지부 현대비앤지스틸지회는 17일 <하청노동자들의 죽음을 부를 크레인외주화는 즉각 중단돼야한다.>고 밝히며 △보수·안전점검 강화 △노후장비 교체도 촉구했다.
독일금속노조IG메탈조합원들은 16일(현지시간) 프랑크푸르트의 지멘스공장에서 시위를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