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업 한광호열사가 353일만에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영결식이 치러진 후 천안 풍산공원묘역에 영원히 잠들었다.

 

4일 민주노동자장으로 치러진 한광호열사의 장례는 오전6시 충북 영동병원 장례식장 발인을 시작으로 유성기업 영동공장 노제를 거친 뒤 오전12시 현대차 본사 앞 영결식이 열렸다.

 

이에 앞서 1130분 전국금속노조 유섭기업지회, 노동사회단체, 시민사회계 등 600여명이 참여해 양재동 AT센터에서 현대차 본사까지 행진했다.

 

박범식 유성영동지회부지회장은 <2011518일 용역 깡패를 앞세운 직장 폐쇄 후, 2014년까지 3번의 현장 대의원을 역임하며 치열하게 노조 파괴에 맞서 싸웠다.><짧지만 치열하게, 의미 있는 삶을 살다 가셨다.>고 약력을 소개했다.

 

김성민지회장은 <한광호열사는 가장 어려울 때 간부를 자처했고, 누구도 가려 하지 않은 곳을 먼저 찾아갔다.>면서 <가장 빛나고 싶은 시절에도 가장 구석에서 조용히 자신의 삶을 태워 우리를 밝혀줬다.>고 회고했다.

 

영혼을 달래는 진혼무가 펼쳐진 후 조사에서 최종진 민주노총위원장직무대행은 <노조 파괴 없는 세상을 다짐하며 열사를 영원히 기억하는 3월을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다.

 

유성지회 조합원들은 무대에 올라 편지 낭독과 함께 열사의 마지막 가는 길을 애도했으며 헌화한 뒤 열사의 시신을 천안 풍산공원묘역에 안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