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마트노동자들이 국회의사당본청앞에서 일요일의무휴업사수 마트노동자선언 300인 기자회견을 열었다. 

마트노동자들은 윤석열정부에서 추진중인 일요일의무휴업 평일전환에 반대했다. 작년 대구와 청주에 이어 올해 서울 서초구와 동대문구에서 의무휴업은 평일로 변경됐고, 부산에서도 평일전환을 시도중이다. 

참가자들은 <마트현장은 현재, 부족한 인력으로 쉴틈 없이 돌아가고 있는데 1달에 2번 쉬는 일요일마저 없어지면 노동자들의 노동강도는 더욱 올라갈뿐만 아니라 일요일에 일해도 휴일수당도 못받고 인력충원도 없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처지>라며 노동강도 증가를 우려했다. 

아울러 <4~50대 여성노동자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마트노동자들은 주말이 없어져 가족 경조사에 참가하기 어려워지고 지인과 약속도 잡기 어려워지는 등 사회적으로 소외당할 가능성이 높다>며 일요일 의무휴업 평일전환부작용을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양창영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본부장은 <10여년전 일요일의무휴업이 되고 나서 처음으로 일요일에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 야유회를 다녀왔다고 해맑게 좋아하셨던 마트노동자분이 기억난다며 일요일 의무휴업을 사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마트노동조합은 대형마트 직영노동자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입점업체 등에서 일하는 노동자들까지 4만4000명이 일요일의무휴업사수선언운동에 함께 나섰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마트노동자 일요일 빼앗는 윤석열정권 퇴진!> 구호를 들고 대방역까지 행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