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현지시간) 베냐민네타냐후이스라엘총리가 하마스와의 전쟁이 <두번째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선언하며 사실상 지상전을 개시하자 유럽과 미국, 중동, 아시아 등 세계곳곳에서 전쟁중단을 요구하는 시위가 확산하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날 이스라엘규탄시위에 10만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전날 유엔총회에서 통과된 <인도주의적 휴전요구>결의안투표에서 영국정부가 이스라엘지지의사를 밝히며 기권표를 던진 것에 대해 격분했다. 

현지언론들은 이날 집회가 최근 이스라엘의 가자지구공격이 격화하고 있는 상황과 시위대의 영국정부에 대한 불만이 반영되며 더욱 긴장된 분위기속에 열렸다고 전했다. 시위대는 총리관저가 위치한 런던 다우닝가인근에서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프랑스 파리와 마르세유 등지에서도 시위대 수천명이 모여 팔레스타인지지시위가 벌어졌다. 프랑스 당국은 이번 전쟁이 프랑스 국내정세의 긴장으로 이어질수 있다며 대부분 지역에서 친팔레스타인시위를 금지했으나 시위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독일 베를린, 덴마크 코펜하겐, 이탈리아 로마, 스웨덴 스톡홀롬 등 유럽 주요도시곳곳에서 팔레스타인지지시위가 펼쳐졌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미국 뉴욕에서는 시위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그랜드센트럴터미널과 브루클린다리가 한때 폐쇄되기도 했다.

아시아에서의 시위도 확산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는 대규모시위대가 미대사관주변에 모여 반이스라엘구호를 외쳤으며,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린 시위에서는 레제프타이이프에르도안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이스라엘을 맹비난했다. 에르도안대통령은 <이스라엘은 점령자>라며 <모든 국가는 자위권이 있지만 가자지구에서 잔인한 학살이 벌어지고 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랍에미리트(UAE)외교부는 <이스라엘의 군사적 고조와 인도주의위기 악화>에 깊이 우려한다면서 <민간인들이 표적이 되지 않도록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외교부도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에 대한 모든 지상공격을 규탄한다며 <가자지구에서 군사적 긴장고조가 팔레스타인 민간인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이들을 더한 위험과 비인간적 환경에 노출시키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집트외교부 역시 이스라엘이 유엔총회의 결의를 존중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하면서 이스라엘이 전면적인 지상전에 나설 <심각한 위험>이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