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민주노총부산본부와 부산지하철노조는 부산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정노동자들이 갑질과 폭언에 시달리고 있다>며 <부산시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부산시가 발표한 <감정노동자 권익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에 따른 현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부산의 감정노동종사자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약 52만5000명으로 전체 임금노동자의 32%를 차지했다.

직종별로는 매장 판매·상품 대여직 23.1%, 음식 서비스직 13.6%, 보건·사회복지 관련직 12.9%, 돌봄·보건 및 개인생활 서비스직 11%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71.1%가 감정노동 업무를 수행하면서 고객으로부터 욕설 등 모욕을 듣거나 성희롱 같은 권익침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고객의 갑질로부터 보호받을수 있는 직장내 지침 및 제도가 마련된 곳은 57.7%에 불과했다.

노조는 <사업주는 감정노동에 따른 괴롭힘에 대해 예방조치를 해야 하지만 보호조치가 미흡해 갈수록 감정노동자에 대한 갑질이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최근 부산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유한 역무원이 폭행당한 사건과 청소노동자 폭행 등 승객들의 갑질사례를 언급하며 사태의 심각성을 알렸다.

이어 <감정노동자 보호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법개정안이 존재하고 지자체마다 보호조례가 있지만, 법제도가 온전하지 않아 이행률이 20%로 극히 낮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업장에서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선제적 예방대책과 지원 및 재발방지대책이 절실하다>며 <부산시는 이와 관련한 노정간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