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이스라엘로 보내질 무기선적을 막는 팔레스타인지지자들의 시위가 잇따라 벌어졌다고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미국 서부 워싱턴주의 항구도시 터코마에서는 100명이 넘는 시위대가 이른 아침부터 항구에 모여 이스라엘지원용군수물자 선적을 저지하는 시위를 벌였다.

X에 공유된 시위영상에는 시위대가 미국방예비선단 소속 화물선 <케이프올랜도>에 무기와 군사장비를 선적하는 데 이용될 항구출입문을 봉쇄하려 시도하는 모습이 담겼다. 시위대는 <이스라엘 지원 반대>, <모든 팔레스타인 포로 석방>, <팔레스타인민족 학살 중단> 등의 구호가 적힌 피시를 들고 <자유 팔레스타인>, <정의> 등의 구호를 외쳤다.

현지언론은 팔레스타인지원단체 아랍자원조직센터(AROC)가 조직한 이날 시위에 500명이상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팔레스타인계 미국인인 AROC대표 라라키스와니는 <우리는 전세계노동자들이 계속해 선박들을 저지하길 바란다>면서 <우리는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고 우리민족의 대량학살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려고 할 뿐>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3일에도 캘리포니아주에서 AROC가 조직한 비슷한 시위가 벌어졌다. 현지언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항에서 최대 1000명의 시위대가 이스라엘로 가는 보급품을 싣고 항구를 떠나려는 군함을 막으려 시도했다. SNS에 올라온 영상에는 시위대가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고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철수할 것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는 모습이 담겼다.

일부 시위참가자들은 화물선위로 올라갔고, 또다른 참가자들은 선박에 자기 몸을 묶는 모습이 포착됐다. 일부는 저지하는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