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정치 총파업투쟁과 민중항쟁

[메이데이] 총파업투쟁과 민중항쟁

 

12월18일 <CoreaFocus> ‘메이데이’는 박근혜 부정불법 선거 1년을 앞두고 총파업투쟁과 민중항쟁이라는 주제로 3회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노동자들의 파업투쟁과 민중항쟁의 역사적 경험을 돌아보며 철도노동자들을 위시로한 민주노총의 반격투쟁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다.


방송은 1946년 9월, 미군정의 탄압에 맞선 4만철도노동자들의 파업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 남조선총파업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철도, 전신, 전화, 해운, 교통, 운수, 신문 등 17개산업노조 24만명의 연대파업을 조직한 전평의 총파업 역사적 경험과 이어진 10월인민항쟁을 언급하며 노동자들의 총파업투쟁이 민중항쟁의 도화선이 되고 확대되어야 함을 언급했다.


이어 미완의 4.19혁명 이후 군사쿠테타, 1987년 6월항쟁 이후 6.29선언이라는 개량화조치 및 민주연립정권 수립좌절로 이어진 것은 노동자민중의 준비와 각성이 부족했던 이유였음을 상기하며 첫째도 둘째도 주체역량의 강화와 주체역할의 제고임을 강조했다.


마치며 철도노동자들의 파업투쟁 승리를 위해 “민주노총의 연대파업 조직이 절실한 때”라며 다가오는 12월19일을 치욕적인 대선부정선거일이 아니라 박근혜·새누리당정권을 끝장내는 21세기전민항쟁의 역사적인 날로 만들어내기 위해 싸워나가자고 호소했다.


다음 링크에서 방송을 들을 수 있다.
http://feeds.feedburner.com/21_mayday

 

진보노동뉴스

 

Exit mobile version